사이버교육운영자 같이 알아보자
사이버교육운영자(유사직업명: 사이처, 이러닝(e-learning)교수설계자, 이러닝지도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교육공학과 , 교육학과
▶하는일
- 사이버교육운영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쌍방향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첨단의 교육환경을 설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그에 대한 평가를 한다.
- 교육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하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관리한다.
- 교육 내용을 그림이나 동영상 등 학습자가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하고, 이에 포함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교육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며,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이 요구된다.
- 인터넷 사이트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해 엑셀, 포토샵 등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최신 교육 동향 등에 대한 정보수집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적극적이고 활발하면서도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구인광고나 교육기관의 추천 등을 통해 이러닝 관련업체, 원격교육 운영업체, 원격교육용 S/W개발업체, 기업체 원격교육팀, 사이버 연수원, 교육 관련 컨텐츠 제작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사이버교육운영자가 포함된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종사자수는 63,4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62,100명(97.9%)이다.
- 사이버교육운영자가 포함된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성비는 남자 83.5%, 여자 16.5%이며, 평균 연령은 36.1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6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9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사이버교육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교육공학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사설기관에서 인터넷 사이트 구축 및 운영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직업전망
- 사이버교육운영자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고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이며, 고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과 승진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직종이나, 고용의 안정화로 인해 직장이동가능성은 적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물리적 환경도 쾌적하여 육체적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이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평균에 비해 많이 부여되는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에 대한 기여와 소명의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용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임금수준
- 사이버교육운영자가 포함된 정보 시스템 운영자의 월평균 수입은 323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