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변호사 같이 알아보자

말랑군 2019. 2. 20. 13:30
반응형


변호사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법학과 , 행정학과

관련자격: 변호사



하는일

- 변호사는 개인 간의 다툼에 관련된 민사사건과 범죄사건에 관련된 형사사건이 발생할 경우 개인이나 단체를 대신해 소송을 제기하거나 재판에서 그들을 변호해 주는 활동을 한다.

- 민사소송사건, 조정사건, 비송사건, 행정소송사건 등에 있어서는 사건 당사자나 관공서의 의뢰·위촉을 받아 소송 등의 제기와 취하, 조정, 이의, 화해 등의 절차를 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형사소송사건에서는 피고인 또는 피의자 등과의 접견, 관계서류 또는 증거물의 열람 및 등사, 구속취소 또는 보석과 증거보존의 청구, 구속영장실질심사 및 구속적부심의 청구, 법원이 행하는 증인심문과 감정에 참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전문적인 법률지식을 통해 의뢰인에게 유리한 변론을 하고, 판결·결정에 불복하는 경우에는 심급에 따라 항소·상고 등의 절차를 밟는다.

- 증서에 관한 인증업무를 담당하는 공증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사건에 대한 논리적 분석능력을 지녀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논리정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공정하고 정의롭게 행동하려는 자세와 의뢰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태도가 요구된다.

- 소송을 수행함에 있어 피의자, 의뢰인, 검사, 판사와의 관계를 잘 처리할 줄 알아야한다.

- 사회형과 관습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신뢰성, 분석적 사고, 꼼꼼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를 받은 후 로스쿨(law school)에 입학하여 법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마치고, ‘변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고용현황

- 변호사의 수는 15,5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1,100명(71.6%)이다. 

- 변호사의 성비는 남자 81.6%, 여자 18.4%이며, 평균 연령은 41.8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7.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7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에서 3년(6학기) 동안 교육과 실습을 받은 뒤 변호사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사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법학적성시험(LEET) 성적과 일정 수준 이상의 공인영어성적이 있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

-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졸업한 경우 법무부 변호사시험에 통과하여 변호사 자격을 취득해야만 한다.



직업전망

- 변호사의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높았으며, 고용이 잘 유지되는 편이다.

-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해야 하며, 능력에 따른 승진과 직장이동이 수월한 것으로 평가된다.

-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극심한 편이나,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근무환경이 쾌적하여 육체적인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다.

- 법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에 대한 자율성과 권한이 매우 크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기여나 직업소명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 경험이 중시되는 직업으로 고용에서 연령에 따른 차별이 적으며, 성별에 따른 차별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변호사의 월평균 임금은 674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