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물학연구원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26. 13:00
    반응형


    생물학연구원(유사직업명: 생태학자, 유전학자, 생물학자)

    핵심능력

    창의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농생물학과 , 생물학과



    하는일

    - 생물학연구원은 모든 형태의 생명체의 기원·발달·해부·기능관계 및 기타 원리를 연구하고, 연구 결과를 의학·농업 등의 분야에 직접 적용하거나 응용 방법을 개발한다.

    - 생명체의 기원, 발전, 구조, 분포, 환경, 상호관계 및 기타 생활방식에 대한 현지조사 및 실험실연구를 한다.

    - 자연환경에서의 생물의 생태특징과 행동을 관찰하여 생명체의 기원·발전·구조·분포·환경·상호관계 및 기타 생활방식에 대한 현지조사 및 실험실 연구 활동을 수행한다.

    - 해부기, 현미경, 화학적 염색 및 기타 과학장비를 사용하여 실험실에서 생물표본을 연구·실험한다.

    - 통계학적 기술을 이용해서 획득된 자료를 조정·분석·평가하고 의학, 농업, 약품제조 등의 분야에 사용하기 위한 발견 및 관련 사항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심화된 연구를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생물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논리력, 추리력, 관찰력 등이 요구된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이 요구되며 장시간의 실험과 분석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과 꼼꼼함, 세밀함이 요구된다.

    - 생명체와 생명현상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생물관련 기업체의 품질관리실 및 각종 연구소와 의과대학병원의 기초실험실 등에 연구원으로 채용될 수 있다. 

    - 정부출연연구소의 정규직 연구원의 경우 1년간 결원 및 수요인원을 확인하여 연초나 연말에 공채를 통해 채용을 하며, 공개채용의 경우 연구원 홈페이지 및 인터넷 외부 구인 사이트를 통해 공고 후, 채용 절차를 진행한다. 채용 시 관련분야 전공과 연구경력이 주된 평가요소가 된다.



    고용현황

    - 생물학연구원이 포함된 생명과학 연구원 종사자수는 37,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37,500명(99.5%)이다. 

    - 생물학연구원이 포함된 생명과학 연구원의 성비는 남자 56.7%, 여자 43.3%이며, 평균 연령은 36.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8.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1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생물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생물학 관련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전망

    - 생물학연구원이 포함된 자연과학 연구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매우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의 정도가 낮은 편으로, 취업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은 평균에 비해 낮았으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평균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자연과학 연구원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으로 자기개발을 꾸준히 해야 한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며, 물리적 환경이 쾌적하여 육체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으나 정신적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연과학 연구원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나 권한이 높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적인 기여나 소명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고용에서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차별이 없는 편이다.



    임금수준

    - 생물학연구원이 포함된생명과학 연구원의 월평균 수입은 326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