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악가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26. 17:00
    반응형


    성악가

    핵심능력

    음악능력, 창의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성악과



    하는일

    - 성악가는 독창, 중창, 합창의 형태로 고전 음악 및 가곡을 노래하며, 보통 합창단에 소속되어 합창 발표회를 하거나 독창, 중창회를 개최한다.

    - 음악 악보를 보고 피아노나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맞추어 리듬을 확인하고, 노래를 한다.

    - 가사와 음악을 연구하고 다른 성악가 및 반주자와 음색을 조정하기도 하며, 오페라의 등장인물로 출현하여 대사를 음악에 맞추어 표현한다.



    적성 및 흥미

    - 타고난 음악적 재능과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꾸준히 연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남다른 인내와 끈기가 요구된다.

    - 악보 읽는 법 등 음악적 지식이 필요하며, 화성의 진행이나 악기들의 음색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청력이 요구된다.

    - 노래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 성취,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성악가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악과를 졸업한 후,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성악가로 활동할 수 있다.

    -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직전형에 합격해야 한다. 국·공립 음악관련 단체의 채용의 경우, 모집인원이 한정적이고 정기채용보다는 결원 발생 시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고용현황

    -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 및 성악가의 종사자수는 4,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700명(56.3%)이다. 

    -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 및 성악가의 성비는 남자 54.7%, 여자 45.3%이며, 평균 연령은 37.1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3.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9.4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성악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대학교 성악과에서는 전공실기 시간을 통해 성악 테크닉과 음악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악곡을 배우며, 테크닉은 물론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한다. 또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과목 즉, 6개 언어의 딕션수업, 음성학, 성악기법, 성악문헌, 오페라사, 오페라워크샵, 드라마연기법, 전공합창 등을 통해 연주자로서의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직업 훈련

    -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성악가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전망

    -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 및 성악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며 취업경쟁도 다소 있는 편이다. 

    - 정규직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적고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매우 낮다.

    -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므로 자기개발의 가능성은 매우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은 어려운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으나 매우 불규칙하며, 일정 수준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체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음악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 등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 평판이 좋고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에 따른 차별이 크지 않은 편이다.



    임금수준

    -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 및 성악가의 월평균 수입은 153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