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편물집배원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6. 16:30
    반응형


    우편물집배원(유사직업명: 집배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자격: 자동차운전면허 1종, 자동차운전면허 2종,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 정보처리기사 ,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3급,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하는일

    - 우편물집배원은 우체국의 우체통에서 우편물을 수집하고, 우편물을 표기주소지에 전달하는 일을 담당한다.

    - 지정된 시간에 맞춰 우체국 관할 구역에 설치되어 있는 우체통안의 우편물을 수집하여 우체국의 우편물 발착 관리실에 인수인계하며, 배달할 우편물들을 담당 구역 및 배달 순서별로 구분한다.

    - 지정된 순서에 따라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로 우편물을 표기 주소지에 전달하며, 등기, 소포 등의 우편물은 전달한 사람에게 우편물을 받았다는 확인을 위해 배달증에 사인이나 도장을 받는다.

    - 주소가 불분명하거나 수취인이 확실하지 않아 전달되지 못한 우편물들은 전달되지 못한 이유를 기록한 다음, 사고우편물 처리원에게 인수인계한다.



    적성 및 흥미

    - 우편물이나 상품 등을 고객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해야 하므로 우편물이나 상품 등을 자기 물건처럼 소중하게 다룰 수 있는 책임감이 요구된다.

    - 집배 가방을 메고 걷거나 오르내리며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는 일이 잦으므로 건강한 체력과 어떠한 기후조건에도 성실하게 우편물을 배달할 수 있는 성실함과 인내력이 요구된다.

    - 신속하고 정확한 우편물의 배달을 위해 담당 관할 구역의 지리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기능직 공무원인 우편물집배원이 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하는 공개채용시험과 특별채용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또한, 6개월 이상의 우편물 배달 또는 택배(민간택배포함) 근무경력을 가지고 있으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우편물집배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수는 18,4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8,300명(99.5%)이다. 

    - 우편물집배원의 성비는 남자 94.5%, 여자 5.5%이며, 평균 연령은 41.4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2.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2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우편물집배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과 전공의 제한은 없다.

    관련 자격증

    - 우편물집배원이 되기 위해서는 정보처리기능사(기사, 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1,2,3급), 컴퓨터활용능력(1,2,3급), 인터넷정보관리사의 4가지 자격증 중 1가지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제2종 보통운전면허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직업전망

    - 우편물 집배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낮은 편이나 복리후생은 다소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 취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지만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아 고용이 안정적인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성의 가능성이 낮아 직업의 발전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지만 길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고, 업무에서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적은 편이나, 사회적으로 평판이 긍정적이고, 사회공헌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 고령자에게 비교적 친화적인 직업으로 평가된다.



    임금수준

    - 우편물집배원의 월평균 수입은 248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