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크리에이션지도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7. 18:05반응형
레크리에이션지도자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자기성찰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레크리에이션과 , 사회체육과 , 사회체육학과
▶하는일
- 레크리에이션지도자는 캠프, 사교모임 등에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오락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는 일을 담당한다.
- 행사 시작 전에 미리 모임의 성격, 인원, 배정시간 등에 따라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 필요 시 행사 담당자에게 참가자나 모임의 정보를 얻어 진행에 활용한다.
- 오락프로그램 진행시에는 사회를 보며, 노래, 율동, 게임 등을 지도한다.
▶적성 및 흥미
- 긍정적이며 적극적이고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한 직업이며, 서서 작업을 하거나 야외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인한 체력이 요구된다.
- 많은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원활하게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순발력과 재치, 침착함 등이 요구된다.
- 예술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적응성,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되기 위한 정해진 경로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YMCA나 레크리에이션 관련기관 및 협회에서 교육연수(훈련)를 받은 후 관련자격증을 취득하여 진출한다.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 실무에 강하면 레크리에이션지도자로 인정받아 더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고용현황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종사자수는 92,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59,900명(64.5%)이다.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성비는 남자 73.7%, 여자 26.3%이며, 평균 연령은 34.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3.8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의 레크리에이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대학 및 전문대학의 레크리에이션 관련 학과에서는 관련이론과 실기 교육(REC 원리, 기악, 놀이지도, 유아활동지도, 레크스포츠, 레크리에이션마술, 캠프지도, 집단무용, 프로그램개발, 집단지도 등)을 배운다.
직업 훈련
- YMCA나 사설 학원에서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아니지만, 관련 민간 자격증으로는 한국레크리에이션센터에서 주관하는 레크레이션 자격증과 YMCA나 레크리에이션 관련 사단법인(협회)에서 발급해 주는 1급, 2급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민간자격증이 있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되지만 취업에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다. 민간 자격증 발급 기관별로 해당 기관 및 협회 또는 각 협회가 인증한 교육원에서 교육연수를 이수하고 자격을 부여한다.
▶직업전망
-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복리후생이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시간제 근무나 계약직 근무가 많아 정규고용이나 고용유지의 수준은 낮은 편이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직장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불규칙한 편이며 물리적인 환경이 좋지않은 편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았고 육체적 스트레스만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며 사회봉사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임금수준
- 레크리에이션지도자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월평균 수입은 155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터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7 로봇연구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7 드라마작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7 동물조련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7 독서지도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