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축공학기술자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1. 18. 20:16
    반응형


    건축공학기술자(유사 직업명: 건축설계기술자, 건축가, 건축기사, 건축사)

    건축공학기술자가 되기위한 관련학과로는 건축공학과 , 건축과 , 건축학과가 있다.



    건축공학기술자의 주요 업무는 건축물의 공사에 대하여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을 하고 구조를 설계하거나 기타 시공에 관련된 기술적 자문을 한다. 건축공학기술자는 공사가 설계도면에 따라 진행되는지 관리·감독할 뿐 아니라 공사 현장의 안전, 환경, 건축물의 품질, 공사를 위한 재료나 인력 등도 관리·감독한다. 공사 기간이나 시공 방법, 건설기능사 및 인부 등의 투입 인력의 규모, 건설기계 및 건설자재 투입량 등의 세부공정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이외에도 건축물에 대한 구조설계를 하거나 건축 구조물에 대한 구조계산 및 시공에 관한 일을 한다. 공사가 설계에 따라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감독하고 현장관리를 한다. 건설기능공이나 인부들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한다. 견적, 발주, 설계변경, 원가관리 등의 행정적인 업무를 한다. 업무에 따라 작업지시를 하는 공정관리기술자, 경제적이고 고품질의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품질관리기술자, 생산성 향상 및 건설 현장의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관리기술자,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환경관리기술자로 분류하기도 한다.



    다음과같은 적성 및 흥미를 가진분이라면 좋은 직업이 될수있다.

    건축공학기술자는 다양한 건축물을 설계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창의력, 합리적인 사고, 공간 지각력이 필요하다. 단순 노무를 하는 사람부터 고급 기술을 갖춘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되며, 일정 기간 건설현장에 근무해야하므로 신체적 강인함도 요구된다. 건축공학기술자가 필요한 지식은 공학과 기술, 디자인, 물리, 안전과 보안, 기계 등이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입직 및 취업방법으로는 대학의 관련학과 졸업 후 주로 건설회사나 건축엔지니어링회사에 취업하며, 그 외에 건축공사전문업체 등에 입사하여 실무경력을 쌓는 것이 일반적이다. 건축공학기술자는 주로 공개 채용을 통해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소규모 회사의 경우는 인맥을 통해 수시로 채용되기도 한다. 학교 졸업 후 건설회사나 엔지니어링회사 등에 입사하여 실무경력을 쌓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기업 신입공개채용의 경우 대학교(4년제) 졸업이상자 및 건축공학, 건축설계학 등의 전공이 일반적이다.



    고용현황

    - 건축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의 종사자수는 113,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91,800명(80.6%)이다. 

    - 건축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건축가 및 건축공학 기술자의 성비는 남자 90.3%, 여자 9.7%이며, 평균 연령은 4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1년이다.



    준비방법으로는 정규 교육과정(건축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건축설비학과, 실내건축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고, 건축학이나 건축공학을 전공하면 건축학개론, 건축이론, 건축사, 건축설계, 건축구조, 건축재료, 건축설비, 건축법규, 건축CAD, 도시개발, 조경설계 등을 배우게 된다.)이 있고, 관련 자격증(관련 국가자격증으로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일반시공기능장, 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축설비기사 등이 있다. 또 건축기사는 건축의뢰자와 협의하여 건축의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고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고, 건축물의 기능 및 공간적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고객과 상담하고 통일성 있게 조절하여 건물의 규모, 기능, 배치를 설계하며, 상세한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제도한다.)이 있다.



    직업전망은 다음과 같다.

    건축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건축가 및 건축공학기술자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이 높은 편이다. 미분양 아파트의 증가, 주택 경기침체의 장기화 등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증가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건축가 및 건축공학기술자의 정규직 고용 비율은 전체 직업 평균과 유사한 수준이나, 고용유지는 다소 어려운 편이다. 건축가의 경우 밤늦게까지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근무시간이 길고, 설계 업무의 경우 창의성과 꼼꼼함이 요구되므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높은 생산성과 완벽한 시공을 위해서는 공정관리기법이나 시공공법, 구조기술, 건설자재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양성평등과 고령자 친화성이 모두 낮아 고용평등이 전체 직업 평균에 비해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건축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건축가 및 건축공학기술자의 월평균 수입은 332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컨설턴트 같이 알아보자  (0) 2019.01.20
    검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9
    건설견적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7
    가수 같이 알아보자  (1) 2019.01.16
    개그맨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