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엔지니어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1. 19:53반응형
시스템엔지니어(유사직업명: 시스템분석가, 시스템설계가)
▶핵심능력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디지털정보과 , 시스템경영공학과 , 시스템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응용제어과
관련자격: 전자계산기기능사 , 전자계산기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 정보처리기사 , 정보관리기술사 ,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 컴퓨터운용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하는일
- 시스템엔지니어는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 정보기술의 기술적 사항과 해당 업무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정보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구축한다.
- 전산화 대상의 업무를 중심으로 해당 업무의 처리절차와 관련 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으로 이행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요소를 검토한다.
-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구축해야 할 정보시스템의 성능, 기능 등에 관한 주요 사항을 정의한다.
-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타 유관 업무의 전산 응용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관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나간다.
▶적성 및 흥미
- 시스템엔지니어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이 요구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 하드웨어 문제 발생 시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끈기가 있어야 하며 여러 명이 함께 제품을 개발하므로 협동심,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시스템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보편적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응용기계공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 외에도 각종 사설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을 받고 교육기관의 연결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다.
- 시스템엔지니어는 컴퓨터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과 함께 정보시스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대기업의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활용하여 취업을 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시스템엔지니어를 포함한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종사자수는 17,2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6,300명(94.8%)이다.
- 시스템엔지니어를 포함한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성비는 남자 92.9%, 여자 7.1%이며, 평균 연령은 3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5.4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시스템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응용기계공학과, 금형과, 기계설계학과, 자동차공학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각종 사설교육기관에서 직업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컴퓨터운용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및 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및 기술사, 전자계산기기사 및 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술사 및 기능사가 있다.
▶직업전망
-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임금 및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매우 높은 편이다.
- 새로운 기술 개발로 인해 일자리 창출이 매우 활발하며, 인기직업으로 취업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이다.
- 항상 새로운 기술에 적응해야 하므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고, 능력에 따른 승진가능성과 직장이동가능성이 높다.
- 근무시간이 길지만 규칙적인 편이다. 근무 환경이 좋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적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권한이 큰 편으로, 사회적 평판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시스템엔지니어를 포함한 컴퓨터시스템 설계 및 분석가의 월평균 수입은 395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인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각디자이너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스포츠해설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