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1. 21:00반응형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유사직업명: 시장조사분석가, 마케팅리서치)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사회학과 , 심리학과 , 통계학과
관련자격: 사회조사분석사1급
▶하는일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는 통계학, 경제학,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이나 여론 및 선거,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 의뢰인과 용역의 특성에 따라 조사계획안을 수립하여 표본추출과 조사방식, 조사규모 등을 확정한다.
- 개인 또는 전화조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의 진행과정을 감독한다.
- 시장조사전문가는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 여론조사전문가는 사회현안이나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계층별 의식,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 여론 및 시장 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계 분석기법을 활용하고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여론 및 시장 조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상사나 의뢰자에게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논리적인 언어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 평소 호기심이 많고 특정 상품 또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에 대한 흥미와 소질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리서치 전문 회사에 채용될 수 있다. 마케팅, 여론조사회사, 기업의 마케팅부서, 언론기관, 정부관련 기관 등으로 진출한다.
▶고용현황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포함된 조사전문가는 2,5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100명(84.0%)이다.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포함된 조사전문가의 성비는 남자 50.4%, 여자 49.6%이며, 평균 연령은 36.8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7.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1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통계, 심리, 신문방송, 사회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전문 여론조사업체에서는 여론 조사나 통계처리의 경험이 있는 경력자 또는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직업 훈련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회조사분석사(1, 2급) 등이 있다.
▶직업전망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포함된 조사 전문가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포함된 조사전문가의 월평균 수입은 351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회로망연구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식품공학기술자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인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스템엔지니어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같이 알아보자 (0) 2019.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