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음향기사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11. 15:00
    반응형


    음향기사(유사직업명: 음악기사, 음향엔지니어, 음향효과기사)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음향제작과



    하는일

    - 음향기사는 영화나 드라마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소리들이 영상에 어울릴 수 있도록 음향장비를 조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 연출자의 연출의도에 따라 음향컨셉을 정하고, 촬영장에서 동시녹음한 자료를 받아 편집실에서 화면상의 입모양을 보고 대사를 알맞게 교정하거나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한다.

    - 적합한 음향을 연출하기 위하여 고음, 중음, 저음을 조작하는 이퀼라이저(각각의 음색을 혼합하는 장치)를 조절하여 혼합한다.

    - 특수 효과음을 영화나 드라마에 알맞게 가공하여 영상에 입히거나 음악 감독을 통해 각 영상에 알맞은 배경음악을 받아 영상에 녹음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주인공이 걷는 소리, 때리는 소리, 움직일 때의 옷깃소리 등 있을 법하지만 실제로는 마이크에 잘 잡히지 않는 소리들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청각 등 음향과 소리에 대한 감각이 요구된다.

    - 음향 장비들을 설치하고 조작,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이러한 장비를 잘 보관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요구된다.

    -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음향기사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다. 보통 학원, 동아리 활동, 대학의 음향 제작 관련 학과 등에서 방송기술을 배워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조업무부터 시작하여 기사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공채나 특채를 통해 방송국, 영화사, 게임 제작 업체, 광고 제작 업체, 영화 편집 프로덕션 등에 채용될 수 있다.

    - 주요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정기공채의 방송기술분야에 응시하여 음향기사로 진출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음향기사가 포함된 음향 및 녹음기사의 종사자수는 5,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3,500명(70.0%)이다. 

    - 음향기사가 포함된 음향 및 녹음기사의 성비는 남자 95.0%, 여자 5.0%이며, 평균 연령은 36.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4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9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음향기사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음향 제작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대학교의 음향공학과에서는 기초음향학, 방송음향 레코딩, 소음분석 및 제어, 스피커 재료특성, 스피커시스템 모의시험, 스피커시스템 제작, 스피커제작 및 측정, 실내음향 모의실험, 실내음향 실무, 실내음향개론, 오디오 앰프 실무, 음향기기 설치법, 음향네트웍설계, 음향장비활용법, 음향CAD, 전자기학, 진동분석 및 실무 등

    직업 훈련

    - 한국방송아카데미나 전문 음향 학원에서 음향기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 방송아카데미 등 사설교육기관에서는 방송영상제작과정을 개설하여 3~6개월 과정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

    - 관련자격증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이 있다. 

    -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은 무대시설의 안전을 책임지고 공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및 유지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이다. 1~3급이 있으며, 관련된 세부 자격증으로 ‘무대음향전문인’이 있다.



    직업전망

    - 음향기사가 포함된 음향 및 녹음 기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및 복리후생의 수준이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더디나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한 편으로 평균에 비해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음향장비를 다루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직업으로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음향기사가 포함된 음향 및 녹음 기사의 월평균 수입은 275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