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응급구조사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11. 17:00
    반응형


    응급구조사

    핵심능력

    언어능력, 대인관계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소방안전관리과 , 응급구조과

    관련자격: 응급구조사



    하는일

    - 응급구조사는 상담이나 구조 업무를 수행하며, 법령에 정해진 범위 내에서 현장의 응급 처치, 환자의 이송 그리고 의료 기관 안에서 응급 처치를 한다.

    - 응급 환자의 신고 접수를 받으면 구급차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현장에 출동하여 환자의 상태를 자세하게 측정파악한 후 필요한 응급처치를 한다.

    - 응급 처치가 끝난 후 응급 의료 시설로 환자를 이송하고 응급처치 상황과 부상자의 처치 내용을 기록하여 응급 센터나 담당의사에게 서면이나 구두로 보고한다.

    -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평소 차량과 장비의 안전 점검을 실시하며, 환자의 응급 처치에 사용되는 의료용품을 점검하여 교체하거나 보충한다.



    적성 및 흥미

    - 응급구조사는 항상 긴급한 상황에서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므로 순간적인 판단력 및 순발력이 필요하며, 모든 상황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으로 봉사정신과 소명의식이 필요하고, 급박한 상황에서 업무를 수행하므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남에 대한 배려, 적응력, 자기통제 능력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응급구조사는 종합 및 대학병원의 응급실, 수술실 또는 응급전문이송업체, 응급의료센터 및 지역응급의료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응급구조사의 종사자수는 8,5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8,500명(100%)이다. 

    - 응급구조사의 성비는 남자 65.4%, 여자 34.6%이며, 평균 연령은 34.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9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응급구조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응급구조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서울시소방학교, 중앙소방학교, 경기도소방학교, 국군군의학교, 교육양성기관에서 응급구조사가 되기 위한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응급구조사가 되려면 응급구조학과를 졸업하고 응급구조사(1·2급)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직업전망

    - 응급구조사의 일자리 성장은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은 평균에 비해 다소 높았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한 편이며 근무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에서의 자율성과 권한이 제한도니 편이나 사회적인 평판이 긍정적이며 공공의 안전에 기여하므로 사회봉사 수준과 소명의식이 높았다.



    임금수준

    - 응급구조사의 월평균 수입은 277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