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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시스템(CRM)전문가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1. 23. 19:00반응형
고객관리시스템(CRM)전문가
고객관리시스템 전문가가 되기위해 도움이되는 학과로는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과학과 , 통계학과등이 있다.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의 주요 업무로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하여,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연구하고 설계한다.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 및 기업의 전략, 목표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관시켜 효과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연구설계한다. 고객관계관리(CRM)와 관련된 최신 정보기술의 동향을 파악, 분석하여 차후의 정보기술 변화에 대비한다. 기업의 사용자에게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실시하기도 한다.
다음과같은 적성이나 흥미를 가진분이라면 좋은 직업이 될수있다.
데이터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수리능력 및 컴퓨터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정보기술 및 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와 함께 기업의 경영, 회계, 인사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능력과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의 설계를 의뢰한 고객과 원활하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입직 및 취업방법으로는 공채나 특채를 통해 기업체의 정보 분석실, CRM 솔루션 업체, 컨설팅 업체, 마케팅업체, 은행, 증권사, 통신회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포함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종사자수는 133,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15,900명(86.7%)이다.
-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포함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성비는 남자 89%, 여자 11.0%이며, 평균 연령은 35.0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6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8년이다.
준비방법으로는 정규 교육과정(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컴퓨터나 전산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과, 직업 훈련(사설교육기관에서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이있고, 관련 자격증(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자계산기기능사 및 기술사, 전자계산기기사 및 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및 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이 있다.
직업전망으로는 다음과 같다.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포함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직으로서 새로운 기술 습득이 필요하므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고,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근무환경이 쾌적하고 육체적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고 업무자율성이 높은 편으로, 사회적 평판이 긍정적이다. 양성평등의 수준이 높아 여성의 직업 접근이 비교적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가 포함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월평균 수입은 326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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