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학사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25. 21:30
    반응형


    장학사(유사직업명: 교육행정사무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과학교육과 , 교육공학과 , 교육심리학과 , 교육학과 , 국어교육과 , 독일어교육과 , 물리교육과 , 미술교육과 , 불어교육과 , 사회교육학과 , 생물교육과 , 수학교육과 , 역사교육과 , 영어교육과 , 윤리교육과 , 일반사회교육과 , 지구과학교육과 , 지리교육과 , 한문교육과 , 화학교육과



    하는일

    - 장학사는 행정상의 지휘·명령·감독권은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학교를 주기적으로 시찰하고 교과 과정, 교육 방법, 장비 및 기타 사안 등을 평가하고 제반 문제에 대해 교사와 협의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교사의 수업능력과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하고, 각 시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에 보고한다.



    적성 및 흥미

    - 교육 및 훈련 전반, 그리고 교육 행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 타인 성과를 점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학교 교육과정 등을 관찰하고 그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논리적 언어표현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정직성, 사회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장학사는 소속 교육청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정규교사로서 일정 기간 근무하고 난 뒤에 추천과 시험을 통해 입직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장학사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수는 9,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9,100명(92.9%)이다. 

    - 장학사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의 성비는 남자 59.8%, 여자 40.2%이며, 평균 연령은 42.1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7.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3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장학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교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장학사가 되기 위해서는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포함한 5년 이상의 교육행정경력 또는 교육연구경력이 요구된다. 

    - 또는, 9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포함한 9년 이상의 교육행정경력 또는 교육연구경력이 필요하다.



    직업전망

    - 장학사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고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이며, 고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과 승진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직종이나, 고용의 안정화로 인해 직장이동가능성은 적다.

    - 근무시간이 매우 규칙적이고 물리적 환경도 쾌적하여 육체적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이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평균에 비해 많이 부여되는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에 대한 기여와 소명의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용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임금수준

    - 장학사가 포함된 장학관·연구관 및 교육 관련 전문가의 월평균 수입은 378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