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공학기술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25. 22:00반응형
재료공학기술자(유사직업명: 재료공학자)
▶핵심능력
공간시각능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금속공학과 , 신소재공학과 , 신소재응용과 , 재료공학과 , 재료과 , 제철금속과
관련자격: 금속재료시험기능사 , 금속재료산업기사 , 금속재료기능장 , 금속재료기술사 , 표면처리산업기사, 표면처리기능장 , 표면처리기술사 , 금속가공기술사
▶하는일
- 재료공학기술자는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금속 및 비금속재료를 가공ㆍ처리하여 제조하는 일련의 제조공정을 연구ㆍ개발 및 기술을 지휘ㆍ감독한다.
- 비금속의 속성 및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세라믹, 반도체 및 기타 재료들의 주형, 조형, 열처리를 위한 공정을 설계한다.
- 고분자구조 및 물성, 중합체의 결정성 등에 관한 고분자재료의 구조, 고분자의 합성법, 중합반응 메카니즘과 반응속도, 고분자의 구조 및 분자량 결정법, 고분자의 구조와 물성간의 상호관계 등 고분자재료의 구조에 관하여 연구한다.
- 산업 설비의 부식원인을 규명하고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연구하고, 각종 설비와 배관 재료에 대한 물성 및 용접특성, 부식에 대한 방식연구를 한다.
- 각종 설비와 배관의 물성 및 부식에 대한 진단을 위하여 비파괴기술에 대한 연구를 한다.
- 화학, 물리적 분석 및 기타연구를 수행하고 재료의 설계, 부식관리방법, 공정검사 및 기타 절차들에 관해 자문한다.
- 제품검사를 조정하고 비금속재료의 생산공정을 관리한다.
▶적성 및 흥미
- 재료공학기술자는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 분석적 사고, 수리적 사고가 필요하고,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 측정 및 분석의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인내가 필요하며 타 분야의 관련자와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된다.
- 탐구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분석적 사고, 혁신, 적응성 및 융통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재료공학기술자는 제철소, 철강 제조회사, 시멘트 등 제조회사에 근무하게 되며 전자, 조선, 자동차, 항공기, 반도체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재료공학기술자를 포함한 금속재료 공학 연구원 및 기술자의 종사자수는 9,6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9,600명(100%)이다.
- 재료공학기술자를 포함한 금속재료 공학 연구원 및 기술자의 성비는 남자 92.2%, 여자 7.8%이며, 평균 연령은 36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4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재료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재료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세라믹공학과, 전자재료공학과, 항공재료공학과, 반도체공학과, 세라믹공업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철야금기술사, 비철야금기술사, 금속재료기술사, 비파괴검사기술사, 표면처리기술사, 세라믹기술사, 표면처리기능장, 표면처리산업기사 등이 있다.
▶직업전망
- 재료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임금 및 복리후생이 전체 직업 평균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국 등 해외 경쟁국과의 경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여 임금수준이 경기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다.
- 금속 분야에 대한 꾸준한 수요로 일자리 창출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취업경쟁은 적은 편이다.
- 전문성이 요구되어 정규고용과 고용유지 수준이 높으며, 고용이 안정적인 편이다.
- 능력에 따른 승진가능성이 높고 직장이동가능성이 높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직종이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정신적ㆍ육체적 스트레스가 비교적 적어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좋은 편이다.
-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편이며 업무권한도 어느 정도 부여된다. 사회적 평판이 좋고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재료공학기술자를 포함한 금속재료 공학 연구원 및 기술자의 월평균 수입은 351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공학기술자 같이 알아보자 (0) 2019.03.26 전기공 같이 알아보자 (0) 2019.03.26 장학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3.25 장례지도사 같이 알아보자 (2) 2019.03.25 작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