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증권분석가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4. 15. 15:00
    반응형

    증권분석가(유사직업명: 증권분석사)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경영학과 , 경제학과 , 통계학과


    하는일
    - 증권분석가는 기업의 실적 예상, 증권 평가, 기업의 자금조달여건의 조사 및 분석, 증권의 가격변동과 수익률 추세 분석 등에 대한 업무와 고객에게 유용한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 특정 유가증권의 본질적인 가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을 발행한 기업의 재무 상태, 유가 증권의 가격변동, 수익률, 추세분석 등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위의 분석 결과와 다른 투자회사나 펀드 매니저, 투자 고객과의 각종 정보 교환을 바탕으로 신시장의 개척, 새로운 투자, 신기술의 개발 등 미래에 실현될 증권 관련 사항들을 예측, 전망한다.
    - 기업 가치 평가 결과 등을 바탕으로 자산을 운용하거나 고객에게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 방향에 대한 자문을 한다.


    적성 및 흥미
    - 국내외의 경제동향, 상장회사의 재무상태, 신용도 등 시장추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분석하여, 미래의 증권 수요나 시장 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민감하고 역동적인 증권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처능력과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능력이 요구된다.
    - 증권거래의 원리, 증권투자 분석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시장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논리성이 필요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와 특채를 통해 증권 회사 및 금융 회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증권분석가가 포함된 투자 및 신용 분석가의 종사자수는 11,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600명(90.6%)이다 . 
    - 증권분석가가 포함된 투자 및 신용 분석가의 성비는 남자 87.9%, 여자 12.1%이며, 평균 연령은 41.1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4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0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증권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제학과, 경영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업계에 따라서는 석사 이상의 학위를 선호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은 없으나 금융투자협회가 주관하는 금융투자분석사와 한국증권분석사회가 주관하는 국제투자분석사가 있다.


    직업전망
    - 증권분석가가 포함된 투자 및 신용 분석가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좋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이나 성장의 정도는 평균에 비해 높았으나 취업경쟁이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업무 능력에 따라 고용이 결정되므로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가 낮다.
    - 세분화된 전문성 요구로 인해 개인능력의 향상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기개발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매우 높았다.
    - 근무 환경이 쾌적하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투자 및 신용 분석가는 전문지식을 요하는 직업으로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부여되는 정도가 크고 사회적인 평판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수준은 높았으나 고령자 친화성은 평균에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증권분석가가 포함된 투자 및 신용분석가의 월평균 수입은 509만원이다.

     

     

    여러분의 공감 한번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