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적공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4. 1. 15:00
    반응형

    조적공(유사직업명: 벽돌공)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자격: 건축일반시공산업기사 , 조적기능사


    하는일
    - 조적공은 벽돌, 블록 등의 조적 재료를 흙손과 같은 공구를 사용하여 건물의 내·외벽, 바닥, 기둥, 담장, 굴뚝 등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 건물의 도면도 또는 설계도에 따라 벽돌 시공 계획을 세우고, 시공에 필요한 조적용 공구와 장비, 재료 등을 준비한다.
    - 조적할 위치를 측정하여 표시한 다음, 규준틀을 설치하고 이에 따라 벽돌이나 블록을 쌓는다.
    - 몰타르를 배합하고 벽돌이나 블록을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평벽의 수직 및 수평을 조정하며 곡면벽, 교차부, 개구부, 아치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쌓는다.
    - 작업이 끝나면 시공의 결함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검사한다.


    적성 및 흥미
    - 무거운 벽돌을 운반하고 쌓아야 하므로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강인한 체력이 요구된다.
    - 예술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꼼꼼함, 성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소개 및 알선, 기업체의 구인공고 등을 통해 조적공사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조적공이 포함된 조적공 및 석재 부설원의 종사자수는 15,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4,200명(90.4%)이다. 
    - 조적공이 포함된 조적공 및 석재 부설원의 성비는 남자 96.9%, 여자 3.1%이며, 평균 연령은 51.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0.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2.5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조적공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다.
    직업 훈련
    - 직업전문학교에서 조적 관련 훈련을 받거나 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을 배울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조적기능사(산업기사) 등이 있다.


    직업전망
    - 조적공 및 석재부설원은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은 낮으나 복리후생이 좋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 규모와 일자리 성장 속도가 높은 편이지만, 취업경쟁은 전체 직업 평균에 비해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직 고용 비율이 높고 고용유지의 수준 또한 높아 고용안정이 높은 편이다.
    - 주로 실내에서 근무하고 다른 건축관련 직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위험성은 높지 않아서 근무환경이 양호한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는 다소 높았지만 육체적 스트레스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 시공방법에 따라 사용하는 기술이 다르고, 그 외 실측과 도면 드로잉 등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설계사가 도면을 제공해주긴 하지만 도면대로만 일할 경우 현장 사정이 맞지 않은 경우가 있어 비교적 높은 업무자율성과 업무권한을 가진다. 공공에 대한 기여도도 높은 편이다.
    - 남녀노소에 대한 편견이 매우 적은 편이다. 현재는 젊은 층이 기피하는 업무이기에 고령자가 많은 편이다.


    임금수준
    - 조적공이 포함된 조적공 및 석재 부설원의 월평균 수입은 191만원이다.

     

     

    여러분의 공감 한번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