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철도기관사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4. 19. 14:00
    반응형

    철도기관사(유사직업명: 철도차장)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 기계과 , 전기공학과 , 전기과 , 전기전자공학과 , 전기전자과 , 제어계측공학과 , 제어계측과 , 철도운전기전과 , 철도전기제어과 , 철도차량기계과


    하는일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해 각각 철도 열차와 지하철의 운행을 담당한다.
    - 운행스케줄을 확인하고 전달사항 및 운행 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에 대하여 교번운용원에게 전달받아 운행일지에 기록한다.
    -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운전명령서, 무선통신, 수신호, 철도규정 등을 해석, 적용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 열차의 진행방향과 철로를 관찰하며 정지, 지연, 소통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하여 열차승무원 및 교통통제 직원과 의사교환을 하거나 신호를 주고받는다.
    - 운행 전후에 기관차를 점검하며 전기 또는 기계장치를 시험하고 연료, 물 등의 공급이 적당한지 확인한다.


    적성 및 흥미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속도감각, 민첩성, 순간판단력, 원근 거리 식별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하고 운송 및 기계에 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있어야 하며, 성실함과 자기통제능력이 필요하다.
    - 현실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기통제 능력,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도차량 운전면허 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자격취득 후,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6대도시 지하철공사 등의 공개채용 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와 신체검사에 합격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 철도차량 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면허 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을 쌓아야 한다.


    고용현황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종사자수는 10,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800명(100%)이다.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성비는 남자 99.8%, 여자 0.2%이며, 평균 연령은 43.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5.5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도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공업 또는 공학 계열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 철도운전기전과(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제어학과(동양대학교), 철도기관사과(가톨릭 상지대학), 철도운수경영과(송원대학) 등의 관련 학과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 철도 및 지하철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 운전면허시험을 반드시 취득하여야 한다.


    직업전망
    -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수준이 매우 높으나 복리후생이 다소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더디며 취업경쟁이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도 잘 유지되는 편으로 고용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이나 승진 및 직장이동가능성이 낮은 편으로 직업의 발전가능성은 낮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으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하며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의 자율성이 다소 높은 편이며, 사회적 기여도 및 소명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업무에서의 권한이 제한되며, 사회적인 평판이 다소 낮았다.
    - 평균에 비해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월평균 수입은 414만원이다.

     

     

    여러분의 공감 한번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