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악인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1. 27. 17:00
    반응형


    국악인(유사직업명: 민속음악인)

    국악인이 되기위해 도움이되는 관련학과로는 기악과 , 한국음악과등이 있다.



    국악인의 주요 업무로는 전통음악을 하는 사람으로 가야금, 해금 등의 국악기를 연주하거나 판소리, 민요 등을 부른다. 판소리, 민요, 가곡, 가사 등의 창을 하거나 거문고, 가야금, 향비파, 대금 등과 같은 악기를 연주한다. 국악연주가는 가야금, 거문고, 해금, 아쟁, 장구 등의 국악기로 정악, 민속악 등의 전통 국악이나 창작 국악을 연주한다. 국악성악가는 북, 장구,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 국악기의 장단에 맞춰 가곡, 가사, 시조를 노래하거나 판소리, 민요, 창극 등을 부르는 사람으로 연주단체와 함께 공연을 하거나 개인공연을 한다. 국악작곡가 및 편곡가는 새로운 창작국악을 만들거나 연주단체의 공연 성격에 맞게 곡의 편곡 등을 담당한다. 국악이론가는 국악 전반에 대한 학문적 이론을 연구하는 사람으로 고악보(古樂譜), 고서(古書), 민속악 등을 연구하며 해외 민속음악 비교 연구 등을 한다. 전통예능인은 처용무, 악무, 궁중무용인 정재와 승무, 살풀이 등의 민속무용을 추거나 전통적인 가면극이나 연극을 한다.



    다음과같은 적성이나 흥미를 가진분이라면 좋은 직업이 될수있다.

    음악적 재능과 음에 대한 청각, 표현력, 창의력 등이 필요하다. 또 서양 음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한문독해능력도 있어야 한다. 국악인들 가운데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 나는 사람도 있으나 대부분 오랜 연습을 통해 재능이 개발되므로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기통제 능력, 인내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입직 및 취업방법으로는 국악인이 되기 위한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국악전문 중·고등학교나 예술 중·고등학교,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국악(학)과, 전통예술과 등 전문교육기관에서 전문교육을 받고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국·공립 국악연주단체, 사설단체 등으로 진출하거나 개별적으로 활동하는데, 보통 국·공립단체의 경우 대개 결원 시에만 공채한다. 국립국악원의 경우, 대학 졸업자 이상 및 만 40세 이하로 응시자격을 두기도 하며, 보통 서류전형, 실기, 면접 등의 과정을 통하여 선출한다.



    고용현황

    - 국악인을 포함한 국악 및 전통예능인의 종사자수는 5,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400명(88.0%)이다. 

    - 국악인을 포함한 국악 및 전통예능인의 성비는 여자 61.9%, 남자 38.1%이며, 평균 연령은 35.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4년이다.



    준비방법으로는 정규 교육과정(국악인이 되기 위한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국악전문 중고등학교나 예술중고등학교,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국악(학)과, 전통예술과 등을 전공한 사람이 대부분이다.

    - 국악전문 중·고등학교나 예술 중·고등학교의 국악과에 입학하려면 실기전형을 치러야 한다. 고등학교 국악과에는 국악기악(가야금, 피리, 거문고, 해금, 대금, 아쟁, 타악 등), 국악성악(민요, 판소리, 정가 등), 이론·작곡·지휘 등의 전공으로 구분되며, 학교마다 그리고 전공에 따라 입시 실기전형을 치른다.)과, 직업 훈련(기능보유자로부터 특정종목을 배우고 전수 받고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이 있다.



    직업전망은 다음과 같다.

    국악인이 포함된 국악 및 전통예능인은 평균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다.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모두 낮아 고용이 매우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매우 낮은 편이다. 근무시간이 짧으나 불규칙하고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나, 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은 편으로 나타났다.  국악에 대한 지식과 연주기법 등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나, 업무의 권한은 제한적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긍정적이고 사회 기여도나 직업에의 소명 의식은 높게 나타났다.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악인을 포함한 국악 및 전통예능인의 월평균 임금은 201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