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선사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7. 14:00
    반응형


    도선사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공간시각능력, 수리논리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지구해양과학과 , 해양공학과 , 해양시스템학과

    관련자격: 도선사 (1종, 2종)



    하는일

    - 도선사는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일을 담당한다.

    - 항구에서 출항하거나 귀항하는 선박의 항로를 검토하고 도선지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종류와 규모를 확인한다.

    - 해협, 항만 또는 연안 구역에서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풍속, 풍향, 기상, 조류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항로와 속도를 조정한다.

    - 선박의 안전 운항에 위협이 되는 항로상의 위험물, 제한수로, 암초 등을 확인하고 조타실 선원에게 해당 지역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 선박이 항만 시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로를 안내하며, 선박이 항구에 안전하게 정박할 수 있도록 입ㆍ출항을 인도한다.

    - 갑문이나 좁은 수로를 통과할 경우에는 예인선을 지휘하는 선장에게 선박을 정박시키거나 해제하도록 지시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도전하려는 정신이 충만하고 진취적인 성격을 가진 학생, 예를 들어 학우들을 통솔하거나 그룹에서 주도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가진 학생이라면 추후 바다의 길을 안내하는 인도자인 선장이 되기에 더없이 유리하다.

    - 평소 자연을 살피며 예측되는 지리적 정보를 파악하고 습득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선장·항해사 및 도선사에 도전해볼만 하다.

    - 또한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분석적 사고를 갖추고 공간적, 시각적 능력도 겸비되어 있다면 매우 좋다.

    - 오랜 시간동안 선상생활을 하며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 하므로 정신적, 신체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며 선원들과도 유연한 인관관계를 형성하는 성격이면 좋다.

    - 뱃길을 지나는 다른 선박과 교신하거나, 항만에 들어오는 각국의 선박을 입항시키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하므로 외국어에도 능숙해야 한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항만운영 부서에서 주관하는 도선수습생 전형에 합격하여 교통부령이 정하는 도선 구역에서 도선수습생으로 실무수습을 받고, 도선사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고용현황

    - 도선사가 포함된 선장·항해사 및 도선사의 종사자수는 13,3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1,800명(88.7%)이다. 

    - 도선사가 포함된 선장·항해사 및 도선사의 성비는 남자가 100%이며, 평균 연령은 52.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2.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9.9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해양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도선사 수습생 시험에 합격한 다음,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도선수습생으로 도선구에서 실무실습을 해야 한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도선사 등이 있다.



    직업전망

    - 도선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창출 및 성장의 수준은 낮은편이나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전체 직업 평균과 비교하여 정규고용 및 고용유지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과 승진가능성이 다소 낮게 나타났고, 직장이동의 가능성도 낮아, 전반적인 발전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은 편이나 불규칙하고 근무 환경이 열악하여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해양과 항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 공헌에 대한 의식은 낮았으나 소명의식은 높은 편이다.

    - 양성평등의 수준은 낮게 나타났으나 고령자친화성은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도선사가 포함된 선장·항해사 및 도선사의 월평균 수입은 388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