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전장치조작원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9. 15:00
    반응형


    발전장치조작원(유사직업명: 발전설비운전원, 발전장치조작원, 원자력발전장치조작원, 화력발전장치조작원, 수력발전장치조작원, 급전사령원, 발전배반 조작원, 발전터빈 조작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전기과 , 전기전자과

    관련자격: 전자산업기사 , 전자기사 , 원자력발전기술사, 원자력기사



    하는일

    - 발전장치조작원은 화력발전, 수력발전, 원자력발전 분야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배전을 통제하는 기계장비를 조작한다.

    - 작업일지나 작업지시서를 통해 발전기의 운전상태를 파악하고, 지시계기와 기록계를 관찰, 점검하여 발전량, 송전량, 발전소내 소비전력량, 발전효율 등을 계산한다.

    - 필요에 따라 보조기기를 조작하기도 하며, 발전기의 운전 중 발생한 기기의 이상이나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고 보수작업을 한다.

    - 운전 중 발생하는 기기의 이상이나 고장의 원인을 분석한다.

    - 다른 작업원이나 다른 발전소와의 의사교환을 통해 발전설비의 운영을 조정하고 동시적으로 발전소의 운행을 통제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각종 기계를 다루는 조작 및 조립활동을 좋아하거나 전기의 생산, 발전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 각종 장치의 계기를 보고 전력수요 및 부하량을 예측하거나 산출하는 수리능력과 장치의 작동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분석력과 꼼꼼함이 필요하다.

    -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다른 작업원 또는 다른 발전소과 협력하여 일을 진행하기도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한국전력이나 한국수자원공사 산하의 각종 발전소, 전기통신공사 및 일반제조업체 등 비상전력설비가 있는 업체의 발전부서에 채용될 수 있다. 

    - 과거에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기과 및 기계과를 졸업하면 취업 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전기과, 전자과, 기계과, 제어계측과, 화학과 졸업자들이 주로 채용되고 있다.



    고용현황

    - 발전장치조작원이 포함된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의 종사자수는 14,3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3,900명(97.2%)이다. 

    - 발전장치조작원이 포함된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의 성비는 남자 97.1%, 여자 2.9%이며, 평균 연령은 40.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3.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0.4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발전장치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지만, 수행 업무에 따라서는 전문대학의 전기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을 선호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증

    - 관련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자기사, 전자산업기사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시행하는 원자력기사가 있다.



    직업전망

    - 발전장치 조작원이 포함된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직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및 복리후생이 매우 높은 편이다. 

    - 새로운 대체 에너지 개발, 해외 사업 진출 등 전력산업의 발전가능성으로 인해 일자리 창출이 활발한 편이다. 그러나 취업경쟁은 치열하다. 

    - 공기업 소속으로 정규고용이 대부분이고 고용이 잘 유지되어 고용이 안정적인 편이다. 

    - 전기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공기업 직원으로 사회적 평판이 높으며, 공공에 대한 기여나 소명의식이 높아 직업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 연령에 따른 차별이 적어 고령화친화성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발전장치조작원이 포함된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의 월평균 수입은 331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