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성폐기물관리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9. 16:00반응형
방사성폐기물관리원(유사직업명: 방사성폐기물처리원, 방사성안전관리자, 방사성폐기물처리원, 방사성안전관리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원자력공학과
관련자격: 원자력발전기술사, 원자력기사, 핵연료물질취급자면허
▶하는일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은 원자력 시설이나 방사성 물질을 다루는 작업장ㆍ실험실에서 나오는 폐기물의 처리설비 및 용기를 관리하고, 작업원을 감독한다.
- 방사성폐기물 처리 장치를 조작하고, 방사성폐기물의 처리가 제대로 처리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작업장의 방사능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방사성 물질 취급자를 감독하거나 방사성 동위원소 등의 사용, 저장, 운반 등에 관련된 사항들을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 화학·생물학적 기초지식이 필요하며, 방사성폐기물질의 처리 및 관리방법과 이와 관련된 정부규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방사선이나 핵폐기물과 같은 위험물을 다루므로 주의력이 필요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 등을 통해 원자력 연구소 및 폐기물관련 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이 포함된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의 수는 39,3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37,800명(96.2%)이다.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이 포함된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의 성비는 남자 98.4%, 여자 1.6%이며, 평균 연령은 43.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0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원자력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한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시행하는 원자력기사, 원자력발전기술사와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핵연료물질취급면허가 있다.
▶직업전망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이 포함된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의 복리후생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며, 취업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 정규직 채용 비율이 높으며, 고용유지 또한 비교적 높아 고용안정은 우수한 편이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나 길고 다른 직업에 비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심한 편이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자율성과 업무권한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평판이나 사회공헌도는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 성별에 따른 차별은 적은 편이나 고령자에게는 친화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방사성폐기물관리원이 포함된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의 월평균 수입은 330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수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9 방송연출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9 방사선사 같이 알아보자 (1) 2019.02.19 발전장치조작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9 발명가 같이 알아보자 (3) 2019.0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