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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전문가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3. 27. 15:00반응형
전자상거래전문가(유사직업명: 인터넷쇼핑몰구축전문가)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마케팅정보과 , 전산과 , 전자상거래학과 , 정보통신공학과 , 정보통신과
관련자격: 전자상거래 관리사
▶하는일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정부, 기업, 개인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설계·구축하고 관리한다.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사업기획부터 컨텐츠 개발, 시스템 구축, 서버 관리 및 운영, 상품 구매, 마케팅 등을 담당한다.
- 전자 상거래의 대상인 잠재적 고객과 사업주의 요구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자상거래의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한다.
- 전자상거래의 법률적 문제를 검토하여 사이트를 설계구축하며, 판매 및 유통 계획을 수립하고 사이트의 운영관리를 감독한다.
▶적성 및 흥미
- 전자상거래전문가는 컴퓨터 활용능력, 전산능력뿐만 아니라 상품을 소비자에게 잘 팔 수 있는 기획력, 영업능력, 마케팅능력이 필요하고 여러 다양한 분야에 기술과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전자상거래 웹상에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도덕성, 책임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보통 제조업, 통신업, 금융업 등 기업체의 e-비즈니스팀이나 공공기관의 전산분야 등으로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 또는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전문가로서 직업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구축업체의 취업을 통해서나 개인사업자로서도 전자상거래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포함된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종사자수는 568,1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76,000명(83.8%)이다.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포함된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성비는 남자 76.1%, 여자 23.9%이며, 평균 연령은 40.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8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경제학과, 마케팅학과, 전자상거래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
- 사설교육과정과 온라인쇼핑몰 강좌를 통해 전자상거래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업훈련과정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1·2급이 있다.
▶직업전망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포함된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및 복리후생이 높은 편이다.
- 웹을 기반으로 한 사업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취업 경쟁 또한 치열한 편이다.
-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며, 능력에 따른 승진가능성 및 직장이동가능성이 높아 발전가능성이 높은 편으로 보인다.
- 근무 환경은 쾌적하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웹 기획에 필요한 상당한 수준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독립적인 업무형태로 업무자율성 및 업무권한이 높은 편이다.
- 능력에 따른 고용으로 성별에 따른 차별이 적어 양성평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전자상거래전문가가 포함된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월평균 수입은 329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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