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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공학기술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4. 1. 14:00반응형
조선공학기술자(유사직업명: 선박건조기술자, 선박기계장치기술자, 선박전기기술자, 선박기술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 조선공학과
관련자격: 조선산업기사 , 조선기사 , 선체건조기능사
▶하는일
- 조선공학기술자는 선박과 해저자원의 탐사 및 채굴을 목적으로 하는 해양구조물을 연구하고 해양구조물의 시공 및 관리 등과 관련된 일을 담당한다.
- 선박설계의 원리, 선박설계의 환경조건 등의 조선공학기술을 바탕으로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설계, 건조한다.
-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의 관련자료를 검토,분석한다.
- 새로운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선박 생산과정의 고능률화, 자동화를 위한 시스템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 도면과 명세서 연구, 선박 설계계획안·설계서 등을 검토·분석, 설계도와 시험자료에 맞추어 선박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등에 대한 기준을 세운다.
-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해 선체의 각 부분을 검사하고, 수선여부를 판단한다.
▶적성 및 흥미
- 각종 선박의 개발, 설계, 제조, 설치, 운용, 유지, 보수에 대한 공학적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분석력, 그리고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 다른 기술자나 전문가와 협력하여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명확한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다.
- 탐구형과 관습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사회성, 분석적 사고 등이 필요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조선업체, 선박제조업체, 유관기관 연구소(기계연구소, 국방연구소 등) 및 선박기계제조업체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조선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종사자수는 116,6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13,600명(97.4%)이다.
- 조선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성비는 남자 95.6%, 여자 4.4%이며, 평균 연령은 38.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7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조선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조선공학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해야 하며, 연구소에 따라서는 조선공학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선체건조기능사, 조선기사(산업기사) 등이 있다.
▶직업전망
- 조선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문기술을 인정받는 엔지니어로서,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이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정규고용 비율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은 편이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 일부 기계산업 중 IT 등 기술융합화를 통한 신성장동력산업 분야 및 미래성장 주력산업 등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아직은 남성 근로자가 많으며, 새로운 기기에 빠른 시간 내에 익숙해져야 하므로 고령자에게도 적합한 직업은 아닌 편이다.
▶임금수준
- 조선공학기술자가 포함된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월평균 수입은 408만원이다.여러분의 공감 한번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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