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닥재시공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8. 20:34반응형
바닥재시공원(유사직업명: 타일공)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건축공학과 , 금형설계과 , 산업설비자동화과
관련자격: 타일기능사
▶하는일
- 바닥재시공원은 각종 타일이나 카펫 등을 설치하여 건물의 내·외벽, 바닥, 천정 등을 마무리 또는 장식하는 일을 한다.
- 건설 도면을 검토하고 현장측량 및 의뢰인과의 협의를 통해 필요한 타일이나 카펫의 종류와 형태를 결정한다.
- 작업할 표면의 재질에 따라 표면처리 작업을 하고 기준위치를 결정하며 수직, 수평을 측정하여 실을 띄운다.
- 몰타르 또는 기타 접합재료를 배합하고 타일을 용도에 따라 절단 및 가공한다.
- 접합재를 바르고 균형을 맞추어 타일을 배열하여 붙이고, 타일표면 및 타일과 타일사이를 마무리하고 양생한다.
▶적성 및 흥미
- 바닥재시공을 정확하고 꼼꼼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손재주나 미적 감각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이 요구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꼼꼼함, 정직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소개 및 알선, 기업체의 구인공고 등을 통해 타일공사업체, 주택건설업체, 내장공사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바닥재시공원의 종사자수는 35,5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6,100명(73.5%)이다.
- 바닥재시공원의 성비는 남자 97.2%, 여자 2.8%이며, 평균 연령은 46.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1.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5.2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바닥재시공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다.
직업 훈련
- 직업전문학교에서 타일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을 배울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타일기능사가 있으나, 작업현장에서는 자격증 소지 여부보다 현장경력이 많은 작업자를 더 선호한다.
▶직업전망
- 바닥재 시공원의 임금과 복리후생은 전체 직업 평균과 유사한 편이다.
- 취업경쟁이 적은 편이나, 정규고용이나 고용유지의 비율이 높지 않고 발전가능성이 적은 편이며 직장이동가능성도 많지 않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매우 짧으나, 근무시간 이 규칙적이지 않다. 높은 작업 강도와 안전사고의 위험으로 인해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육체적 스트레스가 있지만, 정신적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다.
- 바닥재 시공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하나, 업무자율성이나 업무권한은 크지 않은 편이다.
- 여성과 고령자에 대한 친화성은 전체 직업 평균에 비해 낮은 편이다.
▶임금수준
- 바닥재시공원의 월평균 수입은 178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어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9 바리스타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8 미장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8 미용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8 물리학연구원 같이 알아보자 (0) 2019.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