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어 같이 알아보자
    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2. 19. 13:00
    반응형


    바이어(유사직업명: 상품기획자, 상품개발담당자, 머천다이저)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대인관계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경영학과 , 경제학과 , 마케팅정보과 , 무역학과 , 유통학과

    관련자격: 물류관리사 , 유통관리사



    하는일

    - 바이어는 도소매사업체에서 재판매를 하기위해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매하거나 구매한 상품을 판매한다.

    - 작업장 내 요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장비, 자재, 물품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작성한다.

    - 수요와 재고에 관한 정보를 토대로 구입할 상품의 수량과 종류를 결정하여 제품 공급자를 접촉해 구매비용, 인도일자 및 계약조건 등을 협의한다.

    -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각종 무역전시회나 상품전시회에 참석해 세계시장 및 업계 흐름을 파악하여 사업체의 요구조건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정한다.

    - 매장의 상품판매를 파악하고, 적정재고 수준을 유지하며 구매를 위해 제품공급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적성 및 흥미

    - 바이어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분석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하며 구매가격을 신속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필요하다.

    - 구매가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도덕적인 윤리의식이 필요하다.

    -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협조심, 신뢰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 또는 특채로 일반 기업체나 광고회사의 관련 부서로 입사하거나 직접 회사를 창업할 수 있다. 

    - 관련 업체 인턴이나 마케팅 공모전 입상 등의 경력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다.

    -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전형, 인적성검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 실무경험이 부족한 경우 경험이 많은 숙련자들과 팀을 구성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은 후 경력직으로 관련업체에 채용되기도 한다.



    고용현황

    - 바이어(구매인)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종사자수는 15,1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4,600명(96.7%)이다. 

    - 바이어(구매인)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성비는 남자 69.9%, 여자 30.1%이며, 평균 연령은 40.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9.1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바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유통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유통관리사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물류관리사가 있다.



    직업전망

    - 바이어(구매인)가 포함된 상품기획 전문가ㆍ조사 전문가의 임금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은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더디지만, 취업경쟁은 평균에 비해 약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 능력에 따른 승진의 기회가 많고 직장이동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업무의 자율성이나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는 편이다.

    - 고용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수준

    - 바이어(구매인)를 포함한 상품기획 전문가의 월평균 수입은 488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