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공사품질관리원 같이 알아보자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2019. 1. 13. 20:47반응형
건설공사품질관리원
건설공사품질관리원에 도움이되는 학과로는 건설산업과 , 건축공학과 , 건축과 , 건축학과 , 토목공학과 , 토목과등이 있고, 관련 자격증으로는 건축품질시험기술사, 건설재료시험기능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건설재료시험기사 등이 있다.
건설공사품질관리원의 주요 업무는 공정관리에 따라 건설자재에 대한 품질시험을 실시하고, 건설 재료의 품질과 안정성을 검사하여 부실 공사를 방지하고 건설 사고를 예방하는 일을 담당한다. 건설 설계도를 검토하여 품질보증계획서 혹은 품질시험계획서를 작성하고, 건설 현장의 토질과 지반이 예정된 건설 공사에 적합한지 검사한다. 계측기와 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철근 및 마감 재료 등에 대한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외 파괴시험, 비파괴시험, 토공사 점검, 마감공사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다음과 같은 적성 이나 흥미를 가진 분이라면 좋은 직업이 될수있다. 건설시공 및 설계, 재료, 토질, 지반의 특성 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요구되며, 시험 장비들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건설공사의 부실은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으로는 공채나 특채를 통해 건설업체의 품질관리부서, 품질검사전문기관, 레미콘 및 아스콘 업체, 건설재료 시험관련 연구소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고용현황
- 건설공사품질관리원이 포함된 건설자재 시험원의 1,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00명(100%)이다.
- 건설공사품질관리원이 포함된 건설자재 시험원의 성비는 남자 100%이며, 평균 연령은 40.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8년이다.
준비방법으로는 정규 교육과정(건설공사품질관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건축 및 토목 관련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 훈련(현장이나 시험 관련 기관에서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건설공사품질관리 관련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건설재료시험기능사(기사, 산업기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가 있으며, 그 밖에 비파괴검사 관련 자격증 등이 있다.)
직업전망은 다음과 같다.
건설공사품질관리원이 포함된 건설자재 시험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나, 복리후생은 전체 직업보다 다소 낮은 편이다. 일자리 창출은 비교적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편이나, 일자리 성장이 더디고 취업경쟁 또한 다소 치열한 편이다.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근무환경이 쾌적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적은 편이다. 건설품질을 결정하는 직업으로 적정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직업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 좋은 편이다. 성별에 따른 차별이 적은 편이다.
마지막으로 건설공사품질관리원이 포함된 건설자재 시험원의 월평균 수입은 339만원이다.
클릭한번으로 공감 한번씩만 부탁드릴께용!
반응형'직업의 정보가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그맨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5 감정평가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4 가상현실 전문가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1 IT 컨설턴트 같이 알아보자 (0) 2019.01.10 노무사 같이 알아보자 (0) 2019.01.09 댓글